광고

무기한계약 거래소 MCS, 골드만삭스의 주장에 정면 반박 ... "암호화폐는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자산"

강승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6/01 [10:49]

무기한계약 거래소 MCS, 골드만삭스의 주장에 정면 반박 ... "암호화폐는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자산"

강승환 기자 | 입력 : 2020/06/01 [10:49]

▲ 사진: MSC(마이코인스토리) 제공  © 코인캣미디어

 

골드만삭스가 27일 투자자들을 상대로 진행한 비공개 설명회에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시각을 고수함에 따라 BTC/USDT 무기한계약 거래 플랫폼 MCS(마이코인스토리, MyCoinStory.com)은 자사 블로그를 통해 골드만삭스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 사진: MSC(마이코인스토리) 제공  © 코인캣미디어

 

이번 성명서는 MCS 공식 블로그에 게재되었을 뿐 아니라 골드만삭스 공식 SNS 계정 및 본사에도 전송되어 골드만삭스의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 암호화폐는 기존 화폐와 형태가 다른 새로운 ‘디지털 자산'

MCS는 이번 성명을 통해 비트코인은 기존 화폐와 형태가 다른 새로운 '디지털 자산'이라며 700%의 변동을 보인 Greenpro Capital, 0.69%의 수익률을 기록한 미국 국채를 예시로 들며 변동폭이 크고 인플레이션으로부터 가치 보존이 안 된다는 골드만삭스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또한 ‘암호화폐는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골드만삭스의 주장에 대해서는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구글,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의 주식도 현금 흐름을 불러오지 않는다"며 논리의 허점을 지적했다.

 

▲ 사진: MSC(마이코인스토리) 제공  © 코인캣미디어




다음은 MCS의 <성명서> 한글 전문이다.

 

골드만삭스 귀하,

지난 27일 귀사는 귀사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미국의 경제 현황을 조망하고 금과 비트코인의 가치에 대해 논의하는 비공개 콘퍼런스를 가지셨습니다. 외부로 공개된 일부 자료에 따르면 귀사는 비트코인이 자산이 아니라고 규정하셨으며 그 근거로 아래 이유를 들었습니다.

●채권처럼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지 않음

●국제 경제 성장과 동반하여 성장하지 않음

●불안정한 상관관계로 인해 분산투자의 효과를 제공하지 않음

●높은 변동성 -2020년 3월 12일에 비트코인 가격이 하루 만에 37% 하락한 바 있음-

●인플레이션으로부터 가치를 보호한다는 증거 없음

흥미로운 견해지만, MCS는 이 글을 통해 위 주장에 대한 귀사의 근거가 빈약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구글, 페이스북, 넷플릭스, 테슬라와 아마존. 이 기업들은 상장된 주식회사임에도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이 기업들의 주식은 자산이 아닌 걸까요?

Greenpro Capital 이라는 기업을 아십니까? 나스닥에 상장된 이 기업은 2020년 5월 27일 기준 일 수익률 212%를 기록하고 있으며, 5월 21일부터 27일까지는 주가가 700% 가까이 폭등했습니다. 이 기업 주식은 자산이 아닌 걸까요?

미국 국채의 수익률은 5월 27일 기준, 0.69%입니다.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스위스, 일본의 국채 수익률은 마이너스로 돌아섰습니다. 이 국가들의 채권은 인플레이션으로부터 가치를 보호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해당 국가들의 국채는 자산이 아닌 걸까요?

예술 작품은 자산일까요? 많은 사람이 쓰레기라고 평가할만한 현대미술이 천문학적인 가격에 거래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격이 더욱 상승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불구하고 예술 작품을 자산으로 분류할 수도 있는 것은 거래 당사자들 간에 가치를 인정받기 때문입니다. 일단 거래가 일어나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 가치를 인정하느냐는 둘째 문제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은 자산입니다. 다만 그 형태가 디지털 정보인 새로운 "디지털 자산"입니다. 비트코인이 자체적으로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지 않고, 변동성이 높으며 인플레이션으로부터 가치 보존이 안 되는 것은 그 사실 여부를 떠나 비트코인을 자산으로 정의하는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의 가치를 인정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귀사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인상 깊게 봤습니다. 귀사는 이 문서의 결론을 다음과 같이 냈습니다.

"블록체인이 이끄는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으며, 시장 참여자는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준비해야 할 것이다"

저희 MCS는 귀사의 위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블록체인이 이끄는 변화는 이미 시작되어 막을 수 없는 흐름이 되었습니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세계 경제 구조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국가와 거대 기업이라는 풍랑에 개인의 삶이 무력하게 휩쓸리는 일을 줄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암호화폐 산업은 아직 미숙하고 가야 할 길은 멀지만, MCS는 그 과정을 앞당기고 있으며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MCS는 골드만삭스가 지금까지 금융 산업을 혁신해왔듯 앞으로 블록체인이 불러올 변화를 함께 선도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MCS 드림

 

한편, 업계 최초로 퀀트팀을 구성한 MCS는 2분기 정식 서비스 론칭을 앞두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