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워크, 네트워크 연결 방식은? 아마존의 설명에 따르면, 에코 스피커와 링 카메라가 사이드워크와 가정의 스마트 기기가 하나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중간 다리 역할을 한다. 사용자가 가정에 사이드워크를 두면, 사이드워크가 에코 스피커, 링 카메라 등 다른 기기를 이용해 일련의 네트워크를 생성한다.
이때, 사용자가 사이드워크를 별도로 켜두지 않아도 기기가 스스로 네트워크를 탐색해, 다른 기기와 연결한다. 이 과정에서 사이드워크는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블루투스와 가정 내 사용하지 않는 무선 스펙트럼을 활용한다. 사이드워크에 기기가 연결되면, 스마트 기기는 비활성화된 상태에서도 온라인 접속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사이드워크 연결 후에는 스마트 기기가 메인 라우터와 먼 곳에 설치돼 있어도 가까운 곳에서 연결된 것처럼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기기에 접근한다. 또한, 사이드워크는 네트워크 연결 범위에서 최대 800m 지점에 떨어진 곳에 있는 기기까지 네트워크로 연결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이웃집과 네트워크를 공유할 수도 있다.
간혹 가정의 네트워크 연결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링 카메라와 에코 스피커 등이 이웃집의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연결된다. 이웃집에도 같은 사이드워크 제품이 설치된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또, 반대로 이웃집의 네트워크 연결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이웃집의 스마트 기기가 우리 집의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도 있다.
프라이버시 문제 아마존은 사이드워크의 프라이버시 문제와 관련,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고객의 프라이버시와 보안을 중요시한다. 사이버워크는 네트워크가 데이터를 안전하게 공유하도록 하기 위해 3단계에 걸친 암호화 기능을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아마존은 철저한 암호화 기능 덕분에 외부에서 사용자의 스마트 기기 접근 권한을 얻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아마존은 사이드워크 출시에 앞서 백서를 발간해, 사이드워크의 프라이버시와 보안 문제를 설명했다. 이웃집의 네트워크를 공유하면서 프라이버시 문제가 발생할 우려를 사전이 인지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사이드워크와 연결된 스마트 기기는 네트워크 연결 범위에 있는 모든 기기의 위치를 추적하고, 이를 보고한다. 이웃집 네트워크를 공유한다는 문제와 함께 아마존의 사용자 프라이버시 침해 관련 우려가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유이다.
한편, 미국 테크 전문 팟캐스트 '트윗 테크 팟캐스트 네트워크(TWiT Tech Podcast Network)'는 아마존 사이드워크 때문에 소비자가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로 불안에 떨게 됐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코인캣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
|